본문 바로가기

건강정보

남자 여자 오른쪽 아랫배 통증, 원인 한번에 알아보자!

반응형

안녕하세요. 살면서 다들 복통 한 번쯤은 경험해보셨을텐데요. 복통에는 다양한 원인들이 존재합니다. 남자와 여자는 장기의 구성이 다르기 때문에 공통적으로 발생하는 원인이 있기도 하고, 아닌 경우가 있기도 하죠. 오늘은 다양한 복통의 원인 중에서 오른쪽 아랫배 통증 원인에 대해서 알아보려고 합니다. 공통적인 원인을 먼저 알려드린 다음 남자 여자 오른쪽 아랫배 통증에 대해서 상세히 풀어보도록 할게요!

 

복부 통증은 피부에 비하면 비교적 민감하지 않은 편입니다. 염증, 허혈, 종양 등의 신경 자극 등으로 인해서 복부 통증이 발생할 수 있죠. 아픈 곳에 따라서 다양한 진단이 가능하기 때문에 어느 부위가 아픈지 정확히 아는 것이 중요합니다. 정도와 유형에 따라 진단의 차이가 발생하기 때문이죠.

■ 오른쪽 아랫배 통증 원인

남자 여자 오른쪽 아랫배 통증의 공통적인 원인을 몇가지 말씀드릴게요. 급성충수염(맹장염), 게실염, 과민성 대장염, 크론병 등이 있을 수 있습니다.

1) 급성 충수염

충수염은 맹장 끝에 6-9cm 길이로 달린 충수돌기에 염증이 발생하는 것을 의미합니다. 우리가 흔히 맹장염이라고 불리는 것과 동일한 질병이죠. 대부분 사람들이 복통을 호소하며, 그 외에도 구토, 오심, 식욕부진이 있고 국소적인 복부 압통과 발열이 있습니다. 초기에는 상복부 통증이 있다가 점차 오른쪽 아랫배 통증으로 이동하게 됩니다.

2) 게실염

게실염은 대장의 벽에 생기는 주머니를 의미하며 모든 대장에 생길 수 있습니다. 그 주머니 안으로 변과 같은 오염물질이 들어가 염증이나 합병증을 일으키는 경우를 게실염이라고 합니다. 다만 전염성이 없고 암으로 발전하지 않으며 50세 이상의 많은 사람들이 가지고 있습니다. 대장 어디에나 발생할 수 있기 때문에 오른쪽 아랫배 통증도 발생할 수 있는데요. 이 경우 급성충수염과 구분이 어려울 수 있습니다. 증상을 설명 드리자면 오한, 발열, 배변습과 변화, 출혈 등이 있습니다. 대장염이나 크론병도 대장에 발생하는 질환으로 오른쪽 아랫배 통증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 여자 오른쪽 아랫배 통증

1) 자궁 외 임신

자궁 외 임신은 수정란이 자궁에 착상하지 않고, 나팔관이나 난소나 자궁경부 등에 착상하여 자라는 경우를 의미하며, 대부분은 나팔관 임신입니다. 증상은 복통(오른쪽 아랫배 통증을 포함한 어디든 나타날 수 있습니다), 불규칙한 질출혈, 어지러움, 헛구역질 등이 있습니다.

2) 월경곤란증

월경 때에 심한 통증과 전신장애를 일으키는 현상을 의미하는데요. 주로 증상은 유방, 허리, 아랫배 통증이 있습니다. 월경통 중 하복부통은 월경 시작 이틀 정도가 지나면 대게 없어지는데요. 때로는 월경 기간 중 혹은 월경이 끝난 후에도 며칠간 지속되기도 합니다. 

3) 자궁근종

자궁근종은 자궁의 대부분을 이루고 있는 평활근에 생기는 종양이며 양성질환입니다. 여성에게 매우 흔하게 발생하는 질환이며, 35세 이상 여성의 4~50%에서 나타납니다. 원인은 정확하게 밝혀진 것은 없습니다. 증상 또한 없는 경우가 많이 있으며, 자궁근종의 위치에 따라서 다양한 곳에 통증이 나타날 수 있죠. 생리량 과다가 가장 흔한 증상이며, 그 외에도 골반 통증, 생리통, 골반 압박감, 빈뇨 등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 남자 오른쪽 아랫배 통증

1) 요로결석

남자에게만 해당되는 내용은 아니지만 남성이 여성에 비해 2-3배 발생 위험성이 높기 때문에 해당 카테고리로 분류했습니다. 요로결석은 요로계에 요석이 생성되어 소변의 흐름에 장애가 생기고, 요로감염이나 수신증, 신부전 등이 나타나는 질환입니다. 수분 섭취 감소가 가장 중요한 발병 원인입니다. 수분 섭취가 감소하면 소변이 머무는 시간이 길어져 요석형성이 증가하기 때문이죠. 갑작스런 옆구리 통증과 같은 측복부 통증을 유발하며, 통증이 매우 심해 응급실을 방문하게 됩니다. 통증은 수십 분에서 수 시간 정도 지속되다가 사라진 후 또다시 나타나기도 하죠. 통증은 남성의 경우 하복부, 고환, 음낭으로 여성의 경우 음부까지도 뻗어가기도 합니다.

 

2) 고환염

말 그대로 고환에 생긴 염증인데요. 대장균이나 포도상구균과 같은 세균에 감염되어 염증이 생기는 것을 의미하며, 보통 한 쪽 고환에서만 염증이 생깁니다. 폐와 같은 다른 장기에서 생긴 염증이 퍼지는 경우도 있는데 이때는 부고환염, 정관염, 전립선염 등과 함께 생기며, 바이러스에 의해서도 발병할 수 있습니다. 고환염이 발생되면 해당 부위가 빨갛게 붓고, 심한 통증을 유발합니다. 그리고 통증은 아랫배까지 퍼지기도 합니다. 온몸에 발한, 열과 같은 증상이 나타나는 점 참고 부탁드립니다.

 

오늘은 이렇게 해서 남자 여자 아랫배 통증 원인들을 알아봤습니다. 공통적인 부분도 있고, 성별에 따라 다른 질병들도 있기 때문에 어떤 증상이 함께 발생하는지 잘 살펴보시기 바랍니다. 만약 통증이 발생한다면 주저하지 말고 병원에 내원하시어 정확한 진단을 받아보시는 것을 권유드립니다. 빠르게 치료받는 것이 훨씬 좋습니다. 통증은 참으면 더 심한 병이 된다는 점 알아두시길 바라면서 저는 다음에 더 좋은 컨텐츠로 찾아뵙겠습니다. 추가로 더 건강하길 원하신다면 아래 다른 글들도 확인해보세요 감사합니다:)

 

 

[건강하기 위해 "꼭" 알아야할 정보들]

 

 

왼쪽 갈비뼈 밑 통증, 원인은 "이것" 이다.

안녕하세요! 저는 오늘 왼쪽 갈비뼈 밑 통증에 대해서 말씀드리려고 하는데요. 저도 최근에 왼쪽 갈비뼈 안쪽 통증과 밑이 아프더라고요. 그래서 왜 그런지 찾아봤는데요. 여러분들께도 같이 공

awsome.tistory.com

 

크론병 원인과 증상, 유전이라고? 치료법까지 알아보자!

안녕하세요. 오늘은 크론병 원인과 증상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추가로 크론병 유전 유무에 대해서도 함께 알아보려고 하는데요. 크론병이 익숙한 분들이 많진 않을겁니다. 주변에서 크론병

awsome.tistory.com

 

통풍 원인과 증상, 엄지발가락 발목 통증과 관련 있다고?

안녕하세요. 놀라운 건강정보를 전하는 섭프라이즈입니다:) 오늘은 통풍에 대해서 알려드리려고 하는데요. 많은 분들이 들어봤을 법한 질병이며, 얼추 그 내용에 대해서 들어봤지만 아마 정확

awsome.tistory.com

 

새끼발가락 통증, 소건막류 그게 뭔데? 증상과 원인 알아보자!

안녕하세요. 오늘은 새끼발가락 통증 원인이 되는 소건막류에 대해 알아볼텐데요. 소건막류라는 질환은 처음 들어보신 분들도 많으실 것 같습니다. 하지만 소건막류가 통증을 유발하는 원인이

awsome.tistory.com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