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정보

손저림, 손가락 저림 증상과 원인을 알아보자!치료법은 있을까?

반응형

손저림, 손가락 저림 증상과 원인을 알아보자!치료법은 있을까?

안녕하세요. 손저림 증상을 많이들 경험해보셨을텐데요.

별 일 아니라고 생각했겠지만 지속된다면 많은 생각이 드실겁니다.

큰 병이 생긴건 아닌지, 병원에 가봐야 하는지,시간이 지나면 낫게 되는지 걱정이 많아지죠.

전기가 오는 듯한 느낌, 남의 살인 듯한 촉감, 통증, 손이 차다 등 다양한 증상으로 다가오게 되는데요.

때문에 손저림 원인도 하나로 명확하게 구분되지 않습니다.


전기가 오는 듯한 느낌

 

손저림 증상 중 전기가 오는 듯한 감각 이상이 생기는 경우에는 신경계 이상통과 관련이 있다고 합니다.

그 중 손목터널증후군, 경추협착증과 같은 신경의 압박에 의해서 발생하는 경우에는 치료가 필요하기 때문에 신경외과 또는 정형외과 방문이 필요합니다.

 

당뇨병의 만성 합병증, 갑상선 이상 등과 같은 내과계 질환이 왔을 때도 손저림 증상이 올 수 있습니다.

드물게는 말초신경 자체가 손상되는 자가면역질환 혹은 유전질환, 비타민 B12와 같은 특정 영양소 결핍이 있는 경우

뇌졸중과 같이 중추신경계통 이상으로 손저림이 발생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손이 차다

 

손이 차다고 느껴지는 경우에는 혈액순환 관련 문제일 수 있는데요

작은 혈관들이 쉽게 수축하는 질환이나, 말초동맥경화가 있는 상태에서는 손발이 차게 느껴질 수 있죠.

편두통약, 피임약이 원인이 되는 경우도 있습니다.


기타 원인

 

이 외에도 손저림, 손가락 저림 증상에는 다양한 원인들이 있을 수 있습니다.

목디스크 : 경추 사이에 있는 추간판 사이로 수핵이 빠져나와 신경계를 압박합니다.

이 때는 팔저림, 어깨통증, 두통 등과 함께 나타날 수 있습니다.

팔꿈치터널증후군 : 팔꿈치터널 증후군에 걸리게 되면 약지와 새끼손가락이 저리고, 손아귀 힘이 약해질 수 있습니다.

흉각출구증후군 : 흉곽출구증후군은 무거운 짐을 오래 들어 어깨, 목에 무리가 가거나, 어깨에 짐을 실어 운반하는 직업을 가진 분들에게 많이 발생합니다. 이 경우 새끼손가락 저림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안쪽과 약지 바깥쪽이 저리면서 손, 팔 통증, 감각이상이 동반될 수 있습니다.

 

고혈압 : 고혈압이 생기게 되면 손저림 증상과 함께 숨이 차거나 뒷목이 뻐근하거나 머리가 무겁고 아프다고, 눈이 충혈된다거나 하는 증상이 동반될 수 있습니다.

근막통증 : 근육을 둘러싸고 있는 얇은 막을 근막이라고 하는데 무리하게 힘이 가해지는 등의 원인으로 발생하게 됩니다.

이 때 손이 저리는 증상과 함께 두통과 뒤통수가 뻐근한 느낌을 받게 됩니다.


검사와 치료

 

손저림 증상의 원인은 말씀 드린것과 같이 다양한 원인에 의해서 발생하기 때문에 치료 방법도 제각기입니다.

따라서 의사와 충분히 상의를 하고, 필요하면 그에 맞는 검사를 실시하게 되죠.

손저림 범위, 발생시기, 악화 요인, 음주/흡연 여부 등 자세한 정보를 제공하게 되면 불필요한 검사를 줄일 수 있습니다.

혈액검사를 통해 당뇨병과 같은 만성질환 유무를 확인하고, 신경전도검사, X-RAY, MRI 등을 촬영할 수 있습니다.

다만 특정한 원인이 없이 발생할 수 있기 때문에 치료가 쉽지 않은 경우도 있습니다.


손저림 증상을 줄이기 위해서는?치료법이 있을까?

 

손저림, 손가락 저림 증상을 예방하기 위해서는 평소 바른 자세를 유지하고 규칙적으로 운동을 하면 좋습니다.

또한 적정 체중을 유지하여 비만이 생기지 않도록 하는 것이 좋습니다.

음주는 비타민 B1, B12와 같은 영양소 흡수를 감소시키기 때문에 과음이나 폭음을 하지 않도록 주의하고, 균형있는 영양섭취를 항상 생활화 하는 습관을 들이시는 것이 좋습니다.

마지막으로 평소 생활에서 척추, 손 등에 무리가 가지 않는지, 직업적으로 중금속에 노출되지는 않는지 등의 확인이 필요하고, 정기적이 건강검진을 통해 관련 질병을 조기에 발견, 치료하는 것이 좋죠.

 

* 이 글은 전문적인 의학 지식을 바탕으로 작성된 글이 아님을 알려드리며, 증상 발생시 꼭 병원에 가셔서 의사와 상담을 해보시기를 바랍니다.

 

 

 

겨울철 찌릿찌릿한 손저림, 원인과 대처방안은? | 국민건강지식센터

손저림은 누구나 한번쯤은 경험해 보았을 것이다. 처음에는 대수롭지 않게 생각했지만, 수일이 지나면 말로만 듣던 중풍은 아닌지, 그리고 영구적으로 장애가 남는 것이 아닌지 불안하기도 하

hqcenter.snu.ac.kr

더 자세한 내용은 '서울대학교 의과대학 국민건강지식센터'에서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반응형